오바마케어 가입기간이 2021년 1월 31일 마감되면 이후 더 이상 오바마케어에 가입할 수 없습니다.  이 기간은 오바마케어만 가입하는 기간이 아니라 모든 개인 건강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 기간이기 때문에 이 기간 이후에는 오바마케어뿐만 아니라 모든 개인 건강보험에 가입할 수 없습니다.

 

오바마케어 가입 기간이 마감된 이후에도 개인 건강보험 가입에 대한 문의를 많이 받게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오바마케어 가입 기간이 만기된 이후에도 오바마케어가 아닌 일반 개인 건강보험에는 가입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해서 말하자면 1월 31일 이후에는 어떤 개인 건강보험에도 더 이상 가입할 수 없습니다. 

 

ACA 의료개혁법(오바마케어)이 통과된 이후 시행된 많은 변화 중 가장 큰 변화라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Pre-existing Condition 을 고려하지 못하도록 한 것이다. Pre-existing Condition 은 건강보험에 가입하고자 하는 가입신청자가 현재 가지고 있는 지병이나 질병을 의미합니다. 

 

오바마케어 이전 보험사들은 보험가입신청을 받을 때 사전에 지병이나 질병을 앓고 있는 환자들은 가입을 거부하고 건강에 아무

문제 없는 사람들만을 가입자로 받아 들였습니다. 이로인해 당장 진료와 치료가 필요한 환자들은 보험에 가입할 수가 없었습니다. 

 

오바마케어는 법으로 이를 금지하고 현재 어떤 병을 가지고 있던 보험사에서 따지지 못하고 무조건 가입을 허락해 주도록 만들었습니다. 이 규정이 수 없이 많은 사람들의 생명을 살렸습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정해진 기간 동안에만 보험에 가입할 수 있도록 기간을 제한하는 규정을 만들게 한 원인이 됐습니다. 가입 기간을 제한하지 않으면 Pre-existing Condition 에 관계 없이 보험에 가입할 수 있게 됐기 때문에 건강할 때는 보험에 가입하지 않고 있다가 어떤 병에 걸려 치료가 필요할 때에만 보험에 가입하는 부작용이 생기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건강보험 가입에 기간이 생긴 것이고 이 기간이 지나면 최소한 다음 해 가입기간까지는 건강보험에 가입할 수 없게 된 것입니다. 앞서 말한 대로 가입기간이 지난 후에 가입에 대해 문의하는 사람이 의외로 많습니다. 보험가입을 고려하고 있다면 1월 31일 전에 신청하는 것만이 최선이라 할 것입니다.